평면적인 유동검토에서는 평면2차원 유동해석을 실시합니다. 하천 합류부, 교각, 수제, 보, 식생 등 하천의 다양한 조건을 적절히 모델링하여 수위나 유속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검토합니다. 평야의 하천뿐만 아니라 급경사 산지하천, 댐 및 저수지, 인공수로 등의 유동해석도 실시합니다. 유하능력의 검토에 적용되는 1차원 부등류나 준2차원 부등류 해석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상변동해석
교각·수제·보 등의 구조물이 하상변동에 미치는 영향검토, 매립토의 효과검토, 하도굴착의 영향검토, 하구사주의 플러싱검토 등 하천의 토사이동에 관련된 다양한 해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세영역·단기간을 대상으로 하는 해석부터 광영역·장기간을 대상으로 하는 해석까지 다양한 공간 및 시간 스케일의 하상변동해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방・댐퇴사 대책검토
사방검토에서는 사방시설인 슬릿사방댐·암거사방댐 등의 효과검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댐퇴사 대책의 검토에서는 바이패스배사 게이트·준설·댐 운용 등의 각종 퇴사대책의 효과검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토석류해석
물과 토사 또는 물과 토석이 일체가 되어 유하하는 토석류의 해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퇴적물, 붕괴, 자연댐 등으로 부터의 토석류의 발생조건 등의 검토, 토석류의 확산해석, 유하·범람해석, 슬릿사방댐·격자형댐 등의 토석류 대책시설 등의 효과검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타
제방 붕괴나 하상 상승에 의한 토사범람해석, 산사태에 의해 발생하는 댐 저수지 내의 단파해석, 하상변동이나 유동변화가 하천환경에 미치는 영향평가, 자연복원의 미티게이션 검토 등 하천의 방재나 환경에 관련된 검토에 폭넓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 하천해석의 강점
하천, 사방, 댐의 흐름, 토사유출, 하상변동, 댐퇴사, 토석류 등의 다양한 해석에 대응이 가능.
유동해석 및 하상변동해석은 1차원부터 3차원까지 해석이 가능.
토석류의 해석에서는 토석류-소류상집합유동-소류구간의 해석에 대응이 가능.
하상변동 및 댐퇴사의 해석에서는 소류사, 부유사, 워시로드의 처리가 가능.
곡선좌표, 직교좌표, 비구조의 각종 격자를 정밀하게 작성하여 정확한 해석을 실현.
자사개발 해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토 내용에 따라 유사량식을 변경하거나 자갈채취나 하도굴착을 고려하는 등, 유연하게 변경 및 적용이 가능.